에밀졸라의 자연주의의 세가지 쟁점
『목로주점』『나나』『대지』『제르미날』등 대부분의 그의 작품들은 노동자 사회, 연예계, 농부의 삶, 탄광 등에 대한 불충분한 연구, 인물들이 처한 환경에 대한 부족한 "관찰"의 이유로 비평의 대상이 되어 온 반면, 작품들 속에 나타나는 세부적인 분석, 방대
설명하기도 한다. 그 결과 자연주의 작가들은 인물이 어느 정도 야만적인 속성을 가지고 있다고 설정하면서 개인을 내적 혹은 외적 힘의 희생자로 그린다. 자연주의는 야비한 일상적 현실을 묘사한 극단적 사실주의의 한 형식이다. 프랑스 소설가 에밀졸라(Emile Zola)가 이러한 학파의 중요 인물이다.
Ⅰ. 19세기 말 시대 배경
1. 정치적 불안정
기존의 귀족이 몰락하고 새롭게 부르주아 계층이 상승하면서 보수적인 귀족주의와 급진적 변혁사상이 공존하는 불균형적인 시기였다. 사람들은 기존의 틀의 붕괴와 새로이 겪어가야 하는 변화 속에서 갈등과 불안감이 묘하게 뒤엉켜서 극도의 세기
에밀졸라의 ‘실험 소설론’에서 처음 등장하였다.
04 단편적인 일상생활 묘사
자연주의는 평범한 일상생활에서 단편적인 것을 제재로 하여 인생의 뜻을 찾으려고 하였다. 그래서 자연주의 문학은 줄거리나 각색 같은 것이 없고 단지 묘사 위주였다
05 개성과 주위를 중시
자연주의 문학은 모
Ⅰ. 자연주의의 정의 및 형성배경
1. 자연주의란,
프랑스를 주축으로 하여 19세기 사실주의(寫實主義)를 이어받아 세기말에 활발했던 문학사조.
대상을 자연과학자 또는 박물학자의 눈으로 분석, 관찰, 검토, 보고.
개인의 운명은 자유 의지가 아니라 유전과 환경에 의해 주로 결정.
야비한 일상적
자연주의 Naturalismus (1880-1900)
외국 문학의 영향으로 촉발
프랑스 에밀졸라 Emil Zola
→ 러시아 톨스토이 Tolstoi &
→ 스칸디나비아 스트린트베리 Strindberg, 입센 Ibsen
→ 독일
드라마 분야 독일 자연주의 : 유럽 자연주의의 절정
19세기 후반 <시적 사실주의> 계승
→ 사실주의 경향을 더 극단
시대라면, 제삼공화국시대는 자연주의의 시대이다. 제3공화국의 정치적 상황은 자연주의의 발전에 적합한 시기이고, 또 사실상 졸라의 이론과 제3공화국은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 졸라는 <공화국과 문학>이라는 소책자에서 공화국에 대하여 그와 그의 친구들의 문학에 호의를 가지도록 요구한다.
Ⅲ.마네와 살롱전
1.살롱전
프랑스에서 가장 권위 있는 미술전은 흔히 ‘파리 살롱’이라고도 불리는 살롱(Salon)이었다. 1725년, 루이 14세 치하에서 아카데미의 공식 미술전으로 시작된 만큼, 살롱에 작품을 전시할 수 있는 자격은 물론 아카데미 회원에게만 주어졌다. 루브르 궁전의 정사각형의 방, ‘
나나까지 얻게 되고 더이상 남 부러울 것 없은 삶을 살아간다. 하지만 그들의 삶에 시련의 그림자가 드리운다. 바로 성실하기만 한 쿠포가 지붕일을 하다 떨어져 다리가 부러지면서 '목로주점'의 행복은 서서히 자취를 감추기 시작하는 것이다. 남편의 치료를 위해 그동안 모아두었던 돈을 모두 써버린
Ⅰ. 개요
19세기 전반에 걸쳐, 특히 후반기에 이룩된 과학의 눈부신 발전이 미친 영향은 실로 엄청나고 직접적인 것이었다. 이 발전과, 발견 그리고 여러 업적들은 인간의 의식세계에 충격을 던졌다. 뿐만 아니라 과학적 방법은 종래 과학과 무관한 것으로 간주되었던 이른바 사변적 영역 즉 종교, 철학,